셀멘(Cellmen)의 재테크 이야기

[투자 iDea]대응하는 존버는 반드시 승리합니다(feat. SBS 존버 인터뷰) 본문

Cellmen Comments/시장 코멘트

[투자 iDea]대응하는 존버는 반드시 승리합니다(feat. SBS 존버 인터뷰)

셀멘* 2018. 2. 10. 12:08

부제1 : 장단기 금리스프레드로 얻는 투자 아이디어

부제2 : 역사적으로 존버는 반드시 승리했고, 승리할 것입니다. 올해는 대응하는 존버가 필요

---

1월 중순에 재미있는 인터뷰를 했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UACbEkV7TM

네이버, 다음포털에 '존버'라고 치면 1달내내 투자섹터에서 뜨거운 감자가 되고있는 현재진행형의 이야기이다. 인터뷰 중에 마지막 이야기만 포착해서 들어서 그렇지, 탄탄한 펀더멘털과 성장성있는 투자자산을 가지고 있으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원론적인 코멘트를 한 것이다(발언에 대해서는 작가에게 사전 동의를 구하였습니다)

그리고 '존버열사'니, '비트코인 존버선생'이라는 제게 주어진 별칭에 대해서는 맞지 않은 사람이게 붙여진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암호화폐의 기술이나 미래성, 그리고 가치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나는 암호화폐가 Dual Currency체제로 되면서 화폐시장의 주도권을 쥐게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비트코인 또는 기타 암호화폐를 투자하라는 말에 완전히 동의하지는 못하겠다. 현 시점은 투기성이 강렬한 시점임은 틀림없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투자자 분들은 물론 응원하지만 현 시점은 주식, 기타파생상품 투자가 유효한 타이밍이며 현재 코스피, 코스닥 및 미국장이 보여주는 하락세는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나 일시적일 것이다. 2017년처럼 점진적인 상승세보다는 출렁이는 장 속에서 상승세가 될 것이므로, 그냥 보유하는 것도 좋지만 단기적인 대응을 통해서 투자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유효해 보인다. 풀이하자면 대응하는 존버가 유효해 보인다(?)랄까.

시장의 Key를 쥐고 있는 미국의 경제 펀더멘털엔 아직 이상신호가 없으며, 오히려 세제개편을 통해 안정적인 경제상황이 연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물론 그를 이미 반영한 미국장의 현황이 2017년 연말부터 걱정이 된 것이 사실이며, 주위에 많은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었는데 이렇게나 빨리, '채권 금리상승'이라는 이유를 통해 하락장이 연출되리라 생각을 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파티는 아직 끝나기엔 기간이 남아있다. 오히려 지금의 하락세는 분할 매수적기라고 보여지며, 실제로 많은 투자자들은 매수버튼을 누르고 있다. 개인 매수세가 강렬한 상황이기에 지금이 단기 바닥인지는 모르지만 좋은 종목을 매수했다면 큰 수익이라는 긍정적인 과실을 얻게되지 않을까. 앞으로 몇개월은 대세상승보다는 개별장세에 따른 대응이 필요할 것 같으며, top pick으로 시클리컬 부문(조선, 건설, 에너지, 소재 등)이 좋을 것 같다. 또한 성장성, 실적, R&D 능력을 보유한 바이오텍/제약부문도 저가매수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으로 생각한다면 바이오의 비중도 어느정도 가져가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출렁이는 장이 펼쳐진다는 것은 대세상승장의 마감이 아주 먼 미래가 아님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그를 이해하기 위해 장단기 금리스프레드를 살펴보자.


투자를 위해 매크로 예측을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 항상 많다. 나도 사실 금융전문가도 아니고, 내 의견이 맞을 거라는 확신도 없다. 하지만 환율, 금리같은 거시경제지표로 시장을 보는 눈을 키우면 대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지속 체크하고 있다. 그래서 위에 첨부한 금리 스프레드에 대해서 보고 지나가고 싶다. 위에 올려진 4개의 그래프를 보자. 회색 바탕으로 bar가 그려진 것은 recession(경기 후퇴)의 기간을 이야기한다. 

미국 연준의 경제지표(https://fred.stlouisfed.org/)를 보면 장기금리(10year)는 상하(up and down)로 출렁이는데, 단기금리(2year)는 지속적으로 우상항하고 있다는 것이 recession을 예측하는 포인트이다.(2번째 그래프)

단기금리는 현재의 정책에 따라 바로 영향을 미치는 협의의 금리이고, 장기금리(10year)는 중장기적인 금리정책과 경제상황을 모두 포괄하는 광의의 금리이다. 그래서 이 광의의 금리가 협의의 금리에 맞닿는 시점은, 미래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하고 보통은 주식시장의 Peak라고 정의한다. 실제 역사적으로 이 Peak를 찍고 항상 주가는 급격한 하락세를 맞았다. 현재 금리 스프레드도 심상치가 않다. 협의의 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르게 된다면, 광의의 금리를 터치하게 될 것이고 최고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 미국 나스닥 시장은 단말마를 외치게 될 것이다.

90년 일본자산버블, 00년 닷컴버블, 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론발 경제위기도 그랬다. 전술하였든 우린 2017년 비해 상당히 불안정한 장을 맞이할 것이며, 그에 준비되어있어야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