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멘(Cellmen)의 재테크 이야기

2019년 경제위기가 올까? 저는 잘 몰라서요오... 본문

Cellmen Comments/시장 코멘트

2019년 경제위기가 올까? 저는 잘 몰라서요오...

셀멘* 2019. 2. 10. 21:28

안녕, 작년 말부터해서 이제는 경제위기가 온다는 이야기가 많은 것 같아. 반도체 섹터도 다운턴이 오는 것도 그렇고. 코스피 투톱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그렇게 될지 누가 알았겠어!? 게다가 금융권 종사자들이 신봉하는 미국 장단기 스프레드가 붙었다는 점에서 그 근거가 되곤 하고 있어.


SK하이닉스는 2018년 하반기 신입사원 1,300명 너무 많이 뽑아서 그렇다던뎈ㅋㅋㅋㅋㅋㅋㅋ 선배들의 과중한 업무부담으로 인한 업무효율 하락분 선반영

@ Google Finance


오 작년엔 10년 주기설이라했는데, 이제 11년 주기설이라고 하네


@ 뉴스1


세계 경제는 이제 둔화라고라!!!!!!!

@ 메트로신문



@ 헬로티


그런데 막상 통계자료를 보면 둔화보다는 점진적 상승에 가깝다. 세계 평균도 그렇고, 우리나라도 그렇지. 세계경제의 가장 큰 변수. 무역전쟁

글로벌 매크로를 보았을 때, 미국-중국 무역전쟁은 쉬이 끝날 소지가 없다고 봐도 될 정도라서 2018년에 비해 높은 변동성이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지금이 저점일 가능성이 크지 않을까. 게다가 2018년 하반기의 단기하락은 2008년 경제위기를 넘어서는 낙폭이었다는 점에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고 보았어.

@ OECD 통계자료, Real GDP Forecast


저의 근황 : 저는 1월 초에 레버리지 매수, 2월 초에 레버리지 매도, 인버스 2X에 탑승했습니다. >.< 단기하락에 베팅합니다.

3개월 매매동향을 보았을 때, 외인이 많이 담아서 2019년 1월 상승을 견인했는데 과연 마냥 오를까요? 2월 8일부터 개인매수가 몰린 것에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 네이버 금융




Comments